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음식(겨울)-키위 먹는 시기, 영양, 효능, 부작용, 손질 및 활용법

by seasonalkorea 2025. 7. 9.

키위 먹는 시기

키위의 원산지가 중국인 것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스프리 키위가 뉴질랜드 산이기 때문에 키위가 뉴질랜드 과일이라고 생각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키위의 원래 이름은 중국 구스베리였으나 1900년대 초에 중국 키위 씨앗이 뉴질랜드로 넘어가서 재배되었고 뉴질랜드 농부들이 상업화에 성공하면서 이름이 '키위'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키위'의 이름은 갈색 털에 작고 동글동글한 뉴질랜드의 상징적인 새인 '키위새'와 모양이 닮아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1960년대 이후 미국, 유럽, 일본 등에 보급이 되었고 2000년대부터 한국에서도 재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키위는 일반적으로 10월~4월이 제철이며 국내산 키위는 주로 11월~2월 사이가 수확기라서 겨울철에 맛이 가장 좋습니다. 뉴질랜드산 키위는 5월~11월 사이에 국내로 수입되는데 남반구와 북반구에서 번갈아 재배되는 특징 때문에 키위는 사실상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과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위 주요 산지로는 전남 해남, 고흥, 경남 남해, 제주 등 따뜻한 남부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뉴질랜드, 이탈리아(유럽 최대 생산국), 중국 등이 있습니다. 키위와 관련된 축제로는 해남, 고흥, 제주 등지에서 매년 가을철에 키위 수확 체험 프로그램이나 농촌 축제 형식의 지역행사가 열립니다. 세계적으로는  뉴질랜드 북섬의 Te Puke 키위 페스티벌, 제스프리 데이 등이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Te puke kiwi festival은 키위 수확철인 매년 3월~4월(뉴질랜드의 가을)에 개최하며 이 축제에서는 실제 키위 농장에서 키위를 직접 따 볼 수 있으며 키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 디저트 경연대회가 열리고 어린이들을 위한 키위 과일 공예 체험, 키위 미니 농장 견학 등도 준비됩니다. 그리고 Te puke 지역의 고등학교와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키위 테마 퍼레이드와 거리 공연을 즐길 수 있고 키위 가공품 마켓도 열립니다.  

키위의 영양, 효능, 부작용

키위는 작은 과일이지만 '슈퍼푸드'로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과일입니다. 키위에는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 엽산, 비타민 K, 비타민 E, 루테인, 제아잔틴, 브로멜라인(단백질 분해 효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키위는 비타민 C 함량이 오렌지보다 많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방지, 면역력 증강에 좋습니다. 또한 키위의 비타민 C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비타민 E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서 피부 탄력을 높이고 피부가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되는 것을 보호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장 운동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키위의 액티니딘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는 고기 소화를 도와주는데 우리가 불고기나 갈비를 양념에 재울 때 키위를 갈아 넣으면 고기가 연해지는 이유가 이 성분 때문입니다. 키위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키위를 꾸준히 먹으면 혈중 중성지방과 혈소판 응집을 낮춰서 혈액 순환을 돕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키위의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의 황반을 보호하고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키위의 엽산과 비타민 K는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키위는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식품입니다. 그러나 키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과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처음 섭취를 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으로는 입술이나 입안이 따갑거나 가렵고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두드러기나 호흡곤란, 아나필락시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키위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키위는 산 성분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속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량만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키위에는 비타민 K가 많기 때문에 와파린 같은 혈액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섭취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키위 손질 및 활용법

키위는 대부분 껍질을 벗겨서 먹지만 키위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도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 째 섭취를 할 때는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은 다음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위는 상온 보관 시 사과나 바나나 등과 함께 종이에 싸서 보관하면 에틸렌 가스로 인해 더 빨리 익습니다. 적당히 익은 키위는 지퍼백에 넣어서 냉장실에 5~7일 정도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키위 껍질을 벗긴 후 깍둑썰기하거나 으깬 후 지퍼백이나 얼음틀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키위는 생으로 먹기에는 식감이 물컹해져서 먹기 좋지 않으나 스무디나 소스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위를 활용한 요리로는 키위 요거트 볼, 키위 닭가슴살 샐러드, 키위 마리네이드 소스, 키위 에이드, 키위잼 등이 있습니다. 키위 요거트 볼은 그릇에 요거트를 담고 키위, 바나나, 그래놀라를 얹고 꿀을 약간 뿌려서 먹는 음식으로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훌륭합니다. 키위 닭가슴살 샐러드는 닭가슴살을 삶거나 구워서 잘게 찢은 후 깍둑썰기한 키위를 로메인, 양상추, 파프리카 등의 야채와 섞어서 드레싱(올리브오일, 발사믹 식초, 후추)을 뿌려서 먹는 음식입니다. 키위 마리네이드 소스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울 때 좋은 소스로 키위를 갈아서 간장, 꿀, 다진 마늘, 후추, 참기름과 함께 섞은 후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키위 에이드는 여름철 인기 음료로 키위와 탄산수, 꿀, 얼음 등을 넣어서 만들고 키위, 바나나, 요거트, 얼음을 갈아서 만든 스무디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웃 나라 일본에서는 키위로 젤리를 만들기도 하고 키위가 들어간 찹쌀떡, 키위 과일 샌드 등 키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이 발전해 있습니다. 키위는 고기 요리에도 잘 어울리고 해산물과도 잘 아울리며 특히 새우, 연어와 잘 어울립니다. 또한 키위는 바나나, 딸기, 파인애플, 망고 등 다른 과일과의 궁합도 좋은 과일입니다. 키위는 가을~겨울 제철 과일이지만 요즘은 연중 구매가 가능한 과일이니까 더운 여름 시원한 키위에이드로 입맛을 돌아오게 만드는 것을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