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 먹는 시기
세계에서 섭취하는 게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 꽃게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많이 먹는 게 종류로 봄과 가을에 가장 맛있습니다. 특히 봄에는 암게가 알을 품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몸에 살이 많이 쪄서 알이 꽉 찬 봄 시기의 암게는 살도 맛있을 뿐만 아니라 알의 풍부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꽃게는 주로 바닷가나 하구, 연안에서 서식하며 주로 모래밭이나 진흙 속에 숨어 삽니다. 꽃게는 진흙 속에 살고 있지만 물속에서 빠르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꽃게는 파란색이나 회색의 껍질로 둘러싸여 있는 갑각류이고 다리와 집게가 강하고 큰 편이라서 수확을 할 때 집게를 조심해야 합니다. 꽃게의 크기는 10~20cm 정도이며 서양에서 많이 먹는 게의 종류보다는 작은 편에 속합니다. 수컷과 암컷의 크기도 차이가 있는데 평균적으로 암컷이 수컷보다 크기가 크며 알을 품고 있는 암게는 더 크기가 큽니다. 수컷과 암컷의 차이는 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가을에 강릉 꽃게축제와 동해 꽃게축제가 열립니다. 이 축제에서는 꽃게 직접 잡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잡은 꽃게로 요리를 해서 먹어 볼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꽃게의 영양 및 부작용
꽃게는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꽃게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단백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체내 근육을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또한 꽃게는 비타민 A와 E가 풍부해서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꽃게에는 오메가-3 지방산에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꽃게는 대표적인 갑각류 식품으로 칼슘, 인,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꽃게에 포함된 키토산은 면역력을 올려주며 체중 감소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소화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꽃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꽃게는 일부 사람들에게 가려움, 발진, 호흡 곤란 같은 갑각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꽃게를 포함한 갑각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꽃게나 새우 등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꽃게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많이 섭취했을 시 체내 지방 축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꽃게 손질법 및 요리법
꽃게의 손질법은 간단합니다. 흐르는 물에 꽃게의 겉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꽃게를 뒤집에서 배 부분을 살짝 눌러 껍질을 분리한 후 꽃게의 배를 열고 내장을 꺼냅니다. 내장 중에 일부분은 먹을 수 있지만 대부분을 버려야 합니다. 그 다음 꽃게의 다리와 집게를 자르면 꽃게의 손질이 모두 끝납니다. 손질이 끝난 꽃게로 여러 가지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꽃게찜은 깨끗이 씻은 꽃게를 찜통에 놓고 마늘 생강, 대파, 고추 등을 꽃게 위에 올립니다. 그리고 간장, 맛술, 설탕, 후추를 섞어서 만든 양념장을 꽃게 위에 뿌린 후에 물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습니다. 그리고 중불에서 15분~20분 정도 찌면 꽃게의 껍질 붉은색으로 변하고 향이 나기 시작합니다. 꽃게탕은 냄비에 물, 꽃게와 무, 통마늘, 대파를 넣고 15분 정도 끓이다가 국물이 끓으면 고춧가루, 간장, 국간장을 넣고 조금 더 끓입니다. 매운맛을 좋아하면 청양고추와 후추를 더 첨가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꽃게장은 요즘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꽃게 요리인데 만드는 방법의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간장, 물, 설탕, 맛술, 마늘, 생강, 대파를 냄비에 넣고 끓이는데 이때 간장물이 한 번 끓으면 중불로 불을 줄여 약 10분 정도 더 끓입니다. 그리고 꽃게를 큰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넣고 끓인 간장을 붓습니다. 이때 간장이 꽃게가 잠길 만큼 충분히 부어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넣은 게장을 냉장고에서 1~2일 정도 숙성시킵니다. 꽃게는 해산물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제철에 맞춰서 먹으면 살도 많고 알도 들어 있는 꽃게를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음식 중에는 꽃게를 활용한 요리가 많습니다. 봄철을 맞아 수산시장에서 꽃게를 사다가 꽃게 요리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