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음식(여름)-블루베리 먹는 시기, 영양, 효능, 부작용, 손질 및 활용법

by seasonalkorea 2025. 7. 3.

블루베리 먹는 시기

블루베리는 200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 열풍이 일면서 각광받기 시작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는 '눈 건강, 치매 예방'에 좋다는 속설 때문에 노년층에게도 인기가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수천 년 전부터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했다고 전해지며 19세기에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국내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블루베리는 6월 중순~8월 초까지의 여름이 제철이며 이 시기에 수확되는 블루베리는 향과 단맛이 풍부해서 생과로 즐기기 좋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칠레,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등에서 수입한 블루베리가 1년 내내 유통되기 때문에 사실상 국내산 블루베리를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시사철 블루베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의 블루베리 주요 산지는 경북 영천, 전남 장성, 충남 논산, 강원 횡성 등이 있습니다. 이 지역들은 주로 내륙의 고지대를 형성하는 지역들이며 이곳에서는 친환경 농법이나 무농약 블루베리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해외 산지로는 미국의 오리건, 워싱턴, 미시간이 세계 최대 블루베리 생산지이며 캐나다, 칠레, 폴란드, 스페인, 뉴질랜드 등도 세계 주요 수출국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블루베리 관련 축제는 경북 영천의 영천 블루베리 축제, 전남 장성의 장성 블루베리 축제 등이 있습니다. 영천 블루베리 축제는 매년 7월 초에 열리며 이 축제에서는 블루베리 수확 체험, 요리 시식, 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적합한 행사들이 열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성 블루베리 축제는 6월 말~7월 초에 열리며 이 축제에서는 블루베리 따기 체험 및 전남 장성의 로컬 푸드 소개, 다양한 건강 강좌 개설 등도 병행해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해외 축제로는 미시간 블루베리 축제가 가장 규모가 큽니다. 이 축제는 매년 8월 두 번째 주말에 미국 미시간 South haven에서 열리며 1963년부터 시작된 이 축제는 미국의 가장 오래된 블루베리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 축제에서는 클래식 카와 농기구 차량 퍼레이드가 인상적이며 라이브 콘서트, 블루베리 팬케이크 조식 서비스, 파이 먹기 대회, 5km 런/워킹 대회, 어린이 놀이존, 공예 박람회, 푸드 트럭 등이 있어서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즐기기 좋은 축제입니다. 

블루베리의 영양 성분, 효능 및 부작용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비타민 C, K, 망간,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지수가 매우 높아서 노화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레스베라트롤 등의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세포 손상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노화나 주름, 기미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듯이 블루베리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망막과 황반을 보호해서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눈 건강을 보호하며 안구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단기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알츠하이머 예방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관 염증 완화와 혈약 흐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저혈당지수(GI) 식품으로 다른 과일들처럼 섭취 후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제2형 당뇨병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완화시키는 등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며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을 하여 장내 유익균 증가에도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블루베리도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를 과다섭취하면 식이섬유가 많아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생과 기준으로 약 1컵(150g 정도)이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비타민  K 함량이 높아서 와파린 등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 블루베리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데 보통 증상은 입안 가려움, 입안 붓기 등이 나타납니다. 처음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사람은 소량을 먹고 반응을 살핀 뒤에 더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블루베리 손질 및 활용법

블루베리는 껍질 째 섭취하는 과일이므로 유기농 블루베리를 구입하거나 식초물 또는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루베리는 세척 후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키친타월을 깐 밀폐용기에 담아서 3~5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담으면 수개월 동안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블루베리는 케이크나 요거트, 팬케이크의 토핑으로 많이 사용되며 국내에서는 블루베리청, 블루베리 장아찌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블루베리청은 생블루베리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준비하고 깨끗이 씻은 블루베리를 으깨서 설탕과 섞어서 밀폐병이 담은 뒤 실온에서 2일, 냉장고에서 숙성시킨 후 먹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청은 블루베리에이드, 블루베리요거트, 드레싱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장아찌는 식초, 설탕, 소금, 물로 만든 절임물에 블루베리를 넣고 냉장 보관해서 먹을 수 있고 샐러드나 고기 요리에 곁들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팬케이크는 팬케이크 반죽에 생블루베리나 냉동 블루베리를 넣어서 만든 음식이고 블루베리 머핀도 머핀 반죽에 블루베리를 섞어서 구우면 향긋한 과일향이 나는 머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거트볼은 블루베리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음식으로 요거트에 생블루베리나 냉동블루베리, 견과류, 꿀 등을 조합해서 먹으면 훌륭한 아침 식사 대용 또는 간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스무디는 냉동 블루베리와 바나나 요거트 우유 등을 블렌더에 갈아서 마시는 음료로 간편한 한 끼 대용으로 좋습니다. 블루베리 에이드는 블루베리청과 탄산수, 얼음, 레몬 슬라이스 등을 넣고 섞어서 마시는 음료로 청량하고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