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음식(여름)-성게 먹는 시기, 영양, 효능, 부작용, 손질 및 활용법

by seasonalkorea 2025. 7. 1.

성게 먹는 시기

성게는 일본과 한국을 비롯해서 해양 국가에서 많이 먹는 귀한 식재료입니다. 성게는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고 한국에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해산물입니다. 성게는 뾰족한 가시들로 덮여 있는 외형 때문에 채취할 때도 손이 많이 가는 해산물 중에 하나이지만 겉껍질을 자르면 안에 들어있는 노란색 알(우니)는 그 맛이 일품이며 '바다의 캐비어'라고도 불릴 정도로 고급 일식 요리나 한정식의 별미 요리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과거에는 어촌에서 된장찌개나 국에 넣어 먹고 밥에 비벼 먹는 소박한 재료였지만 최근에는 고급 음식으로 자리 잡아 그 가격도 많이 비싸졌습니다. 성게의 제철은 보통 5월에서 8월 사이의 여름철이며 이 시기는 성게가 산란하기 직전으로 알(우니)가 꽉 차 있고 맛이 달고 풍미가 좋습니다.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잡히는 성게는 6~7월이 가장 맛있고 일부 서해안 지역에서는 5월 말부터 잡기도 합니다. 겨울에서 초봄 사이에 먹는 성게는 그 맛과 품질이 떨어져서 여름철 성게보다 좋지 않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성게 산지로는 강원도 고성, 속초, 양양, 경남 통영, 거제, 전남 완도, 진도, 신안, 제주도 등이 있으며 강원도 동해안에서 나는 성게는 보라성게라고 불리는 맛이 진하고 알이 많은 품종입니다. 보라성게는 껍질이 짙은 보라색이고 바늘이 촘촘하고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알은 짙은 노란색이나 연주황색을 띠며 맛이 고소하고 단맛이 강합니다.  전남 지역에서 잡히는 성게는 품종이 다양하며 양식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말똥성게도 함께 출하되는데 말똥성게는 껍질이 녹갈색이나 갈색을 띠며 알의 양이 적고 맛도 보라성게보다 못하지만 특유의 감칠맛이 있어서 말똥성게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국내 성게 관련 축제로는 고성 성게미역국 축제, 완도 바다 축제, 제주 해녀 축제 등이 있습니다. 고성 성게미역국 축제는 매년 6~7월 경에 강원도 고성에서 열리며 제철 성게로 만든 미역국과 다양한 해산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게 까기, 미역국 시식, 해녀 체험 등의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완도 바다 축제는 해마다 6월 경에 전남 완도에서 열리며 성게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대규모 행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주 해녀 축제는 매년 9월~10월 경에 제주시 구좌읍 일대에서 개최합니다. 이 축제는 제주 해녀 문화를 기리고 보존하기 위한 대표적인 축제이며 해녀의 삶과 바다를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지역 해산물도 맛볼 수 있어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 축제에서는 해녀 퍼레이드 및 수중 공연을 볼 수 있고 해녀 체험 프로그램, 문화 공연과 민속놀이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성게의 영양, 효능 및 부작용

성게는 껍질 안에 있는 알(우니)를 먹는 해산물이고 알 부분에는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성게에는 DHA, EPA 등의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주는 등의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면 기억력, 집중력 개선에도 좋습니다. 또한 치매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성게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이나 성장기 청소년의 빈혈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성게의 비타민 A, E, 아연 등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성분이기 때문에 감기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며 성게의 풍부한 아미노산은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성게를 강장 및 정력 강화 식품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피부 노화 방지, 피부톤 개선, 항산화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성게는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이지만 부작용도 조심해야 합니다. 갑각류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성게를 섭취했을 때 두드러기, 복통,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먹는 경우에는 소량 섭취 후 이상 반응을 살핀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성게는 퓨린 함량이 높은 고퓨린 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통풍 환자나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과다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성게는 해산물 중에서도 상하기 쉬운 식재료이기 때문에 변질되거나 부패한 성게를 먹으면 복통이나 식중독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모든 해산물이 그렇지만 성게도 반드시 신선한 성게를 바로 먹거나 안전하게 유통된 살균/냉동 처리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게 손질 및 활용법

성게는 가시가 날카롭기 때문에 손질할 때 반드시 장갑을 끼고 손질해야 합니다. 우선 성게의 윗부분인 평평한 쪽을 가위로 십자 모양으로 자른다음 껍질을 벗깁니다. 그리고 껍질 안쪽에 붙어 있는 갈색이나 검은색을 띠는 내장을 수저로 조심스럽게 긁어냅니다. 그다음 밝은 노란색 알만 수저로 살살 긁어내듯 떠냅니다. 이때 너무 세게 누르면 부서지므로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따로 분리한 알을 채에 담아서 미지근한 소금물에 살살 헹궈서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이때 수돗물로 헹구면 성게의 풍미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금물로 헹구는 게 좋습니다. 성게는 껍질 째 보관하면 냉장고에서 1~2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알만 발라낸 경우에는 당일 섭취를 권장합니다. 급냉하면 냉동 보관이 2~3주 정도 가능하지만 맛과 식감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성게를 활용한 요리로는 성게비빔밥, 성게미역국, 성게알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성게비빔밥은 따뜻한 밥 위에 오이, 당근, 상추 등을 채 썰어서 올리고 그 위에 성게알을 올린 뒤 고추냉이를 조금 푼 간장이나 참기름을 넣고 비벼 먹는 간단한 요리로 성게 본연의 단맛과 감칠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성게 미역국은 미역을 불린 후 참기름에 볶다가 물을 넣고 미역국을 끓입니다. 국이 끓기 시작하면 성게알과 마늘을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서 먹습니다. 성게 미역국은 부드럽고 고소한 국물 맛이 일품인 음식이며 옛날부터 제주 해녀들이 즐겨 먹던 음식입니다. 성게알파스타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음식으로 올리브유에 마늘, 양파를 볶은 후 팬에 크림을 넣고 성게알을 전체의 절반 정도 풀어 넣습니다. 삶은 면을 넣고 잘 섞은 뒤에 남아 있는 성게알을 위에 올립니다. 성게알 파스타는 부드럽고 진한 맛이 특징이며 바다의 풍미가 그대로 살아 있는 음식입니다. 다만 가격이 조금 비싸기 때문에 자주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닙니다.

성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