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음식(여름)-토마토 먹는 시기, 영양, 효능, 부작용, 손질 및 요리법

by seasonalkorea 2025. 3. 28.

토마토 먹는 시기 및 축제 

토마토는 약 2500년 전부터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먹기 시작했고 한국으로 전파된 것은 17~18세기 조선후기였으나 이때는 식용이 아닌 관상용으로 재배했습니다. 토마토를 먹기 시작한 것은 1920~1930년 즈음 이었으며 1960년대에 이르러서 비닐하우스 재배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토마토는 전 세계에서 연간 1억 8천만 톤 이상 생산되는 식품으로 생으로 먹는 것뿐만 아니라 케첩이나 주스, 소스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토마토는 4월~10월이 제철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6월~8월에 당도가 높고 가장 맛있습니다. 4~5월에는 하우스 토마토가 유통되어 당도는 높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노지에서 재배한 토마토가 많이 나오는 시기여서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9~10월까지는 늦여름에 수확한 토마토를 유통하기 때문에 토마토가 비교적 맛이 좋습니다. 겨울철 토마토는 당도가 낮고 가격이 비쌉니다. 강원도 평창의 고랭지 토마토는 육질이 단단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경상북도 상주 토마토는 일교차가 커서 당도가 높습니다. 또한 전라북도 고창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황토에 세 재배되기 때문에 맛이 깊고 진합니다. 충청남도 부여의 토마토는 물이 많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유명합니다. 토마토는 국내 여러 곳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강원도 평창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고랭지 토마토로 육질이 단단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경북 상주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당도가 높습니다. 전북 고창의 토마토는 황토에서 재배되어 맛이 깊고 진한 특징이 있습니다. 충남 부여의 토마토는 물이 많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그 밖에 해외 토마토 주요 생산국으로는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네덜란드 등이 있습니다. 한국 토마토 축제는 강원도 평창과 경북 상주에서 매년 8월 경에 열리며 강원도 평창 토마토 축제에서는 토마토 던지기, 토마토 수영장, 토마토 빨리 먹기 대회 등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경북 상주 토마토 축제에서는 농촌 체험 및 토마토 요리 경연 대회가 열립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제 중 하나인 스페인 부뇰의 "라 토마티나" 축제는 매년 8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열리며 전 세계 사람들이 모여서 토마토를 던지며 즐기는 축제입니다. 이때 약 100톤 이상의 토마토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영양, 효능 및 부작용

토마토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토마토 100g 당 18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리코펜 성분은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조리 시 올리브유와 함께 섭취하면 리코펜 흡수율이 증가합니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이나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에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황반변성 예방 등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고 소화 및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마토는 저칼로리이며 수분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도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토마토는 과다 섭취를 하면 부작용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위산이 역류하거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은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섭취 시 조절이 필요합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토마토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익히지 않은 생 토마토를 먹었을 때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나거나 입술이 붓는 등의 증상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토마토를 익혀 먹거나 토마토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 손질 및 요리법

 

토마토를 씻을 때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넣거나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후에  5분 정도 담갔다가 여러 번 헹굽니다. 껍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깨끗이 씻은 토마토의 꼭지 반대 부분(아래 부분)에 십자가 모양의 칼집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10초 정도 담근 후에 찬물에 넣

방울토마토

으면 껍질만 돌돌 말리면서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씨를 제거하는 방법은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씨를 살살 긁어냅니다. 덜 익은 토마토는 상온(햇빛이 없는 곳)에서 후숙 시킨 후 냉장 보관 합니다. 후숙은 과일이나 채소를 수확한 후에 바로 냉장고에 넣지 않고 상온에서 며칠 동안 놔두면서 더 익게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보통 바나나, 아보카도, 키위, 망고 같은 과일은 구입 후에 후숙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상온에서 보관하면 더 빨리 익습니다. 익은 토마토는 신문지에 싸서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토마토를 갈거나 익혀서 조리용으로 만든 후 냉동 보관을 하면 오래 동안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요리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종류도 있고 수프나 소스에 활용해 익혀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카프레제 샐러드는 토마토와 생모차렐라 치즈, 바질을 차례대로 포개어 놓고 올리브유와 발사믹 식초를 뿌려서 먹는 간단하지만 건강에 좋고 맛있는 샐러드입니다. 그리고 각종 샌드위치에 얇게 슬라이스한 생토마토를 함께 넣어 먹으면 그 맛이 더 풍부해집니다. 토마토 수프는 다진 마늘과 양파를 올리브오일을 넣고 볶다가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둔 토마토를 넣고 잘 섞으면서 끓입니다. 그리고 채수나 물을 넣고 2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소금, 후추,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춘 뒤 믹서기로 곱게 갈아 줍니다. 취향에 따라 생크림을 첨가해서  한 번 더 끓이면 더 부드러운 토마토 수프를 맛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달걀볶음은 아침에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로 아주 간단하고 맛있습니다. 먼저 껍질을 벗긴 토마토를 작게 썰어서 올리브유를 넣고 볶습니다. 토마토가 거의 익었을 때 프라이팬의 구석으로 토마토를 밀어 놓고 계란은 풀어 스크램블에그를 만듭니다. 계란이 어느 정도 익으면 옆으로 밀어 놨던 볶은 토마토와 같이 섞으면서 볶아 줍니다. 이때 소금, 후추, 설탕으로 간을 맞춥니다. 그 밖에도 토마토주스, 토마토 파스타 소스, 소고기 스튜 등 토마토를 활용한 요리가 많습니다.